한전, 덴마크 국영 송전사업자 에네르기넷과 기술교류 협약 체결로 전력계통 연계기술 고도화 추진
검색 입력폼
나주시

한전, 덴마크 국영 송전사업자 에네르기넷과 기술교류 협약 체결로 전력계통 연계기술 고도화 추진

대규모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산대비 계통 연계기술 등

한국전력은 지난 6일(수)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 강당에서 덴마크 국영 송전사업자 에네르기넷*과 국내․외 재생에너지 증가에 따른 안정적 계통운영 기술협력을 위한 기술교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복지TV호남방송]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은 지난 6일(수)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 강당에서 덴마크 국영 송전사업자 에네르기넷*과 국내․외 재생에너지 증가에 따른 안정적 계통운영 기술협력을 위한 기술교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한국-덴마크 수교 65주년을 기념하고 양국 간 에너지 협력 강화를 위해 방한한 덴마크 민관 합동 경제사절단*과 ’21년부터 맺은 양국간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체화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MOU를 통해 한전은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은 덴마크의 대규모 해상풍력 연계 및 전력설비 설계경험, HVDC 운영기술, 잉여전력 에너지 저장·전환 기술을, 에네르기넷은 한전의 변전설비 디지털화 및 예방진단 기술을 교류하여 상호 협력 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한전은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계통연계 및 적합성 평가기술을 ’25.12월까지 개발하여 해상풍력발전 연계 등 현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서철수 전력계통본부장은 “우리 회사가 보유한 계통 운영․계획 분야의 기술이 에네르기넷의 재생에너지 계통연계 프로젝트 수행역량과 결합하여 에너지 대전환 시대에 걸맞은 안정적인 재생에너지 보급 및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향후, 한전과 에네르기넷은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와 전력계통 강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과 업계의 전문지식과 경험 등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김기준 기자 bodo@wbci.kr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