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한 광주광역시 서구의원, 광주광역시 서구 의무부담이나 권리 포기에 관한 의결 조례 상임위 통과
검색 입력폼
서구

백종한 광주광역시 서구의원, 광주광역시 서구 의무부담이나 권리 포기에 관한 의결 조례 상임위 통과

'지방교부세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조례 제정 필요

백종한 의원(사진=백종한 의원 제공)
[복지TV호남방송]광주 서구의회 백종한 의원(화정3동, 화정4동, 풍암동)이 제325회 임시회에서 발의한'광주광역시 서구 의무부담이나 권리 포기에 관한 의결 조례'가 9일 해당 상임위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협약체결 전 ‘의회 동의’에 관한 내용 △의회에 제출하는 의안형식 △의안 제출 시 첨부자료 △협약을 체결한 의안의 사후관리로서 ‘의회보고’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으로써 의회의 충분한 심의 과정을 통해 의안의 필요성 등을 더욱 꼼꼼하게 살펴 의회의 통제 기능을 강화한 것이다.

백 의원은“최근 '지방재정법 시행령' 제12조제1항이 개정됨에 따라 지방의회의 의결을 꼭 거치도록 조례로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라며, “민선 8기 서구청은 ▲22년 20건 ▲23년 62건 ▲24년 7월까지 32건 등 타기관·단체와 총 114건의 업무 협약이 있었지만, 동의는커녕 보고도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백 의원은 사전검증·사후관리의 이번 조례안 제정을 통해 구에서 처리하는 예산 외의 의무 부담이나 권리 포기에 관한 사무를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나아가 행정의 정당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환 기자 bodo@wbci.kr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