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중국 대학생 고흥 농식품 온라인 판매대회 성공적 마무리 비대면 온라인 판매 플랫폼 활용한 중국 로컬시장 공략 양정기 기자 bodo@wbci.kr |
2023년 09월 17일(일) 0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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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15일부터 9월 10일까지 치러진 고흥 농식품 온라인 판매대회는 중국 원저우 온라인유통디자인전문대 학생 30여명이 참가해, 중국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웨이디엔’내 SNS쇼핑몰을 활용해 고흥 유자, 김 제품 6개를 판매해 그 실적을 겨뤘다.
웨이디엔은 중국 최대 인터넷기업으로 ‘웨이신’을 개발한 텐센트가 지분을 가지고 있는 중국 내 최대 규모의 SNS쇼핑몰이다.
학생들이 약 한 달간 1만7000$(한화 2천3백만 원) 매출을 올렸으며, 중국 전역에 3,542건을 판매했고, 중국 32개 성 중 27개성에 골고루 판매해 중국시장 내 고흥 농식품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공영민 군수는 “중국 현지 대학생들의 고흥 농식품 판매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라며, “이제 글로벌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같은 기존 판매 방식이 아닌 새로운 마케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SNS 등 온라인을 활용해 다양한 니즈를 파악해야 고흥의 우수한 농식품을 현지 시장 트렌드에 맞게 판매할 수 있다.”라며, “오늘 이곳에 참여해 준 학생 여러분 이외에도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제든지 고흥에 제안해 주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번 대회 6300$의 매출을 올려 대상을 차지한 판 티엔징은 “이번 고흥 농식품 온라인 판매대회를 준비하며 고흥의 우수한 농수산물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됐다.”라며, “고흥 김은 맛이 고소해 계속 손이 가는 제품이고, 유자는 향이 아주 매력적이라 중국시장에서도 충분히 인기를 끌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대회를 주관한 박정운 고흥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이번 대회를 개최하게 됐다”라며, “이번 판매대회에서 얻은 데이터를 활용해 중국 로컬시장에 고흥 농식품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현지 니즈에 맞게 개선해 볼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양정기 기자 bodo@wbc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