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민·관 협업으로 ‘난방비 절감, 탄소 저감’ 두 마리 토끼 잡는다!

농식품부·한국농어촌공사·한국동서발전·(주)대상 업무협약을 통해 시설 농가 에너지 비용부담 완화, 온실가스 감축 도모
총 9개 농가·법인(‘23년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 지원 대상자 20.5%)에 농가당 평균 4천 800만원 지원

양정기 기자 bodo@wbci.kr
2023년 12월 13일(수) 15:17
한국농어촌공사는 13일 농식품부·한국동서발전·(주)대상과 '시설농업-기업 에너지절감 협력모델 확산 협약식'을 가졌다.
[복지TV호남방송]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병호)는 13일 고유가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시설 농가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농식품부·한국동서발전·(주)대상과 ‘시설농업분야 에너지시설 투자모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공사는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을 통해 시설 농가의 경영 비용 중 난방비 비중을 크게 개선*하였지만, 사업 참여 농가의 초기비용 부담** 등으로 사업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날 협약을 통해 농식품부와 공사, 농업기술진흥원, 한국동서발전, 주식회사 대상은 투자모델의 안정적 추진과 성실한 이행을 위해 각 기관·기업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주체별 역할을 명확히 하고, 사업확산과 향후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에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공사는 시설원예 농어업인이 새로운 시설을 안정적으로 도입·운영할 수 있도록 현장 조사를 통해 사업 여건 및 타당성 검토하고 최종사업자로 선정된 농가에 사업에 필요한 설계 및 시공, 사후관리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에 동참해 준 기관, 기업들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시설농업 분야의 고효율 냉난방 시설 보급이 확대되어 농어가의 난방비용 부담 경감과 농가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양정기 기자 bodo@wbci.kr
이 기사는 복지TV호남방송 홈페이지(wbci.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bci.kr/article.php?aid=6041347140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13일 05:2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