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 장소를 찾아서

광주광역시 청소년수련원 “Hi-S.Y.M과 함께하는 역사탐방”

김영환 기자 bodo@wbci.kr
2024년 10월 08일(화) 11:36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
[복지TV호남방송] 지난 10월 5일부터 광주서구청소년수련관(관장 장참샘) 방과후아카데미가 광주광역시 청소년수련원 청소년 광주역사 문화해설사 양성 프로그램인 ‘Hi-광주 Story Youth Maker [이하 Hi-S.Y.M]과 연계하여 또래 해설사와 함께 지역 문화 가치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역사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번 역사 탐방 프로그램은 △국립 5·18 민주묘지 관람 및 청소년 해설 △전남도청&전일빌딩 245 관람 및 청소년 해설 △전일빌딩 245 QUIZ 등 광주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를 통해 희생자와 그들의 희생정신을 기르고, 민주화를 위해 싸운 이들을 추모하는 의식을 가지고자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형진(6) 학생은 “임을 위한 행진곡에 맞춰 5.18 민주 영령들께 추모하는 참배 의식을 가졌는데 청소년 대표로 직접 참배를 드리게 되어 영광스러웠고, 묘지 뒤에 적혀있는 문구를 보았을 때 가족들과 지인들의 슬프고 참담한 마음이 담겨있어 슬펐다.”라고 소감을 밝혔으며, 김승유(6) 학생은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도 우리가 이해하기 쉽게 청소년의 시점에서 해설을 해줘서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지식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고, 전일빌딩 245 퀴즈를 풀 때 또래 해설사분들과 함께 문제를 맞혀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광주서구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는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전문 체험활동과 자기개발, 학습, 캠프 등을 통하여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지원하는 국가정책지원사업이다.

서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초등4~6학년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자기개발·신체단련·창의·나눔 등의 통합프로젝트 운영과 더불어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을 지역과 함께 키워나가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서구청소년수련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영환 기자 bodo@wbci.kr
이 기사는 복지TV호남방송 홈페이지(wbci.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bci.kr/article.php?aid=7298916401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08일 15:4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