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 우수상“쾌거”

지속가능한 해남, 지자체 ESG의 상징으로 우뚝

박상철 기자 bodo@wbci.kr
2024년 10월 16일(수) 13:28
해남군,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 우수상“쾌거”
[복지TV호남방송]해남군이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최한 제26회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26회째를 맞이하는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은 각 지역의 지속가능발전 목표 이행을 위한 우수한 정책과 사업을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해남군은‘군민과 함께하는 농어촌 혁신, 해남형ESG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다!’를 주제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올해는 전국의 시민, 단체, 기업, 지자체에서 총 34건이 응모했고, 서면 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한 후 온라인 투표와 최종 발표 심사를 통해 해남군이 최종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민선8기 해남군은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일환으로 군민과 함께 실천하는 해남형ESG 윤리경영을 군정에 도입, 청정환경(E)·함께하는 안전사회(S)·신뢰행정(G)’실현과 함께 군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소통행정을 위해 노력해왔다.

ESG 비전 선포 및 10대 실천 과제 발굴을 시작으로, 전 부서에서 217개 분야별 ESG 과제를 발굴·추진하며 군민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ESG 인식 개선과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ESG 액션데이 릴레이, 사랑의 걷기 행사, 주민참여형 ESG 공모사업, 착한여행 체험수기 공모전, 생활실천 우수사례 공모전 등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해남군은 이러한 해남형 ESG 성과를 바탕으로, 현재세대와 미래세대가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는 지속가능한 해남을 만들기 위해 중장기 추진 체계를 마련했다.

사람과 자연이 어울려 미래가 더 살기 좋은 해남 이라는 비전 아래,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 62개 세부목표 및 지속가능발전지표, 152개의 정책 과제로 구성된 해남군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2045를 수립하며, 지역의 미래 비전 설계에 탄탄한 기반을 구축했다.

또한 정책적 기반 마련을 위해 ▲해남군 지속가능발전기본조례 제정 ▲해남군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출범 ▲주민 참여단 워크숍 활동 ▲해남형 SDGs 반영 정책 추진 등 제도적 기반도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해남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천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명현관 해남군수는“이번 수상은 해남군이 지속가능발전 선도 지자체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고, 지역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도시임을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라며, “앞으로도 군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노력하며, 해남의 미래를 더욱 밝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상철 기자 bodo@wbci.kr
이 기사는 복지TV호남방송 홈페이지(wbci.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bci.kr/article.php?aid=7338186502
프린트 시간 : 2024년 10월 16일 21:3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