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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행복민원실은 전국 지자체, 교육청, 특별지방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수요자 중심의 편리하고 안전한 민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민원실 운영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인증하는 제도로, 인증 기간은 2026년까지 3년이다.
화순군은 ▲전국 최초 팀장 전원 민원창구 배치 ▲전 직원 명찰 패용 ▲민원취약계층(외국인 등)을 위한 전용 창구 운영 ▲외국 출신 공무원이 직접 통역하는 통역 서비스 운영 ▲민원전문상담제 운영 등 화순군만의 특색있는 군민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을 위하여 ▲휴대용 보호장비 운영 ▲민원실 전 직원 녹음 전화 및 보호 음성 안내 구축 ▲민원실 비상대응반 운영 및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민원 응대 업무 담당자를 위한 심리상담센터 운영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군민 중심의 민원실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국민행복민원실 인증기관에 맞게 군민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구봉우 기자 bodo@wbc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