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행정복지위원회는 지난 21일부터 4차에 걸쳐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감사는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10개 부서의 업무 전반에 관한 보고를 청취하고 질의·답변을 통해 각종 현안사업 추진 및 예산 집행 상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잘된 부분은 장려하고 잘못된 부분을 시정·개선토록 하기 위해 실시된다.
의원별 감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윤재숙 행정복지위원장은 ▲ 각종 위원회가 규정이 어긋나게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위원회 위촉직 성별 비율 준수, 서면 심의 지양, 미운영 위원회 폐지 등 위원회 정비를 해줄 것과 ▲ 다문화가족 사업 관련 유관기관 간 협업을 통해 위기관리대상자를 통합 관리하고, 다문화가정 한국어 교육 지원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와 ▲코로나 이후 방치됐던 청소년수련원의 관리 상태를 지적하며 위원회 차원의 현장 확인 점검을 실시했으며 하루속히 정상적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 강력히 요구했다.
백광철 의원은 ▲ 군민 건강을 위해 독감 예방접종 무료 대상자 확대를 위해 내년도 추경 예산을 확보하고 농협과 연계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 해줄 것과 ▲ 장흥문학상 홍보가 미흡했다고 지적하며 문학상 수상자에 대한 기념식수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발굴하고 홍보를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홍정임 의원은 ▲ 문화예술회관의 노후된 음향과 조명 등 장비를 개선하고 전문 인력을 충원해 줄 것과 ▲ 고향사랑기부금 답례품 구매 실적과 기부금 모금 현황을 분석하여 목표액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 산후조리원 비용 지원 및 산후조리원 신설을 요구했다.
김재승 의원은 ▲ 저년차 공무원의 사기증진을 위해 장기재직 특별휴가를 신설하고 ▲ 우리군 독립유공자의 뜻을 기리기 위해 관련단체와 협의를 통한 항일독립기념탑을 건립해 줄 것과 ▲ 가족단위 관람객이 찾아올 수 있는 전국단위 유·소년 스포츠대회 유치와 동계·하계 전지훈련팀 유치 확대를 주문했다.
김기용 의원은 ▲ 노령화가 심화되는 우리군 현실에 꼭 필요한 남부권 공립 노인요양병원의 조속한 설립을 촉구했으며 ▲우리 선조들의 문화유산 계승 발전을 위해 방촌유물전시관의 전시 물품 보관 및 관리에 노력하고 더불어 문화재 관련 전문 인력 충원을 요구했다.
윤재숙 행정복지위원장은 “3일간의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노력해 주신 동료의원과 집행부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앞으로도 군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지역발전에 기여하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흥군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11월 29일 제4차 행정사무감사에서 각 부서별 보충감사를 실시하고 오는 12월 12일 본회의에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의결, 집행부에 이송하여 지적사항의 처리과정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