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대 의과대학 의과학과 석박사통합과정생(4학기) 박윤빈 학생(지도교수 현훈)은 SCI(E)급 우수 국제학술지 ‘Advanced Healthcare Materials (피인용지수 10.0; JCR 상위 4.7%)’ 2024년 12월 25일자 온라인판에 제1저자로 논문을 발표했다.
해당 논문은 다기능성 근적외선 형광 조영제를 개발하고 대장암 소동물 모델에 적용하여 암표적 영상 및 화학요법 가능성의 연구 내용을 다루고 있다다. 이는 기존의 이미징 역할만 수행하던 통상적인 형광 물질의 개념에서 벗어나 ‘Structure-Inherent Targeting and Therapy’라는 새로운 개념의 기능성 형광 물질을 개발한 것으로써, 한 개의 저분자 형광 구조체에 표적화 기능을 부여하여 체내 주입 후 특정 암조직을 타겟팅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암조직에 표적화된 형광 물질이 종양을 치료할 수 있는 약리 기능을 미리 설계하여 화학요법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구현하는 신개념의 다기능성 근적외선 형광 조영제 개발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저분자 형광 물질을 이용하여 보다 간편하고 효과적인 표적 항암치료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다기능성 형광 조영제를 이용한 표적 항암화학요법은 여러 종류의 암종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향후 다양한 암치료 분야로의 적용 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박윤빈 학생은 지난 12월에 전남대가 주최한 ‘2024 용봉학술제’에서 우수 포스터를 발표하여 의과대학 학장상을 수상하였으며, 현재까지 석박사통합과정 4학기 동안 참여한 국제학술지 논문이 제1저자가 5편, 공동저자가 2편으로 총 7편의 연구 논문을 게재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미래유망융합기술 파이오니아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김영환 기자 bodo@wbc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