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교육청이 지난해 12월 공모형 기초학력전담교사제를 운영 중인 30개 학교 학생·학부모·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전반적인 운영 만족도가 98.3%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상반기 만족도 97.6%에 비해 향상된 수치이다.
특히 기초학력전담교사제가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에 기여하는 지에 대해서는, 지난해 상반기 95.1%보다 2.2%p 향상한 97.3%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전담교사의 적극적인 업무수행에 대한 만족도 역시 지난해 상반기 98.0%에서 99.2%로 상승했으며, 제도 운영 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지난 조사에서 93.0%에서 96.7%로 3%p 이상 상승해 학교 현장에서 기초학력전담교사제의 확대를 더욱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으로 응답자들은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향상, 학교 내 ‘예방-진단-지도-관리’ 시스템 구축, 기초학력 관련 적극적인 업무추진을 주요 성과로 꼽았고, 안정적인 운영 인력과 예산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계림초의 한 학부모는 한글 해득 교육에 도움이 됐다며 “아이에게 세상을 볼 수 있는 눈을 선물해 주신 점 감사합니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시교육청은 이와 같은 제도 성과를 알리고자, 지난 12월 초 기초학력전담교사 연구 사례를 담은 ‘기초학력전담교사 두 번째 이야기’를 발간한 바 있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가 학생들의 학습 격차 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더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확대하고 운영의 질을 높이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초학력전담교사제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학교 내 전담교사가 기초학력에 대한 업무 전반을 지도하고 있다.
높은 만족도 외에도 초등학교 저학년 한글 미해득력 비율, 초등 기초학력 부진 학생 수 역시 해마다 감소해 각각 1% 미만으로 떨어지는 성과를 얻기도 했다.
시교육청은 2025년도에 기초학력전담교사 운영학교를 30교에서 44교로 확대하고, 제도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운영 길라잡이 개발, 기초학력지원센터 연계 역량 강화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