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프로그램은 만성질환 중 혈압약 복용자와 고혈압 전 단계 주민에 대한 중점적인 교육과 검사를 통해 주민 스스로 자가 관리법 습득 및 생활습관 개선으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프로그램에서는 기초검사를 통한 건강 상태 확인 후 간호사, 영양사, 운동지도자 등 분야별 전문인력의 질 높은 1:1 건강상담과 심층 교육이 제공됐다.
특히 고혈압 전 단계나 약 복용 중이신 주민들이 교육에 관심이 매우 높았으며, 고혈압 환자가 피해야 하는 운동법과 부위별 근력운동 개인별 자세 교정을 통해 관절에 무리가 없는 스트레칭법 등을 교육했다.
또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저염 소스 만들기 활동과 혈액순환 및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는 천연 수제 아로마 비누 만들기 체험으로 참여 주민들의 흥미 유발과 높은 호응을 유도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주민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평소 고혈압 예방 및 관리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던 지식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앞으로 어떻게 건강관리를 해나가야 할지에 대해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광양시보건소 광영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이 기저 질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관리법을 습득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양정기 기자 bodo@wbci.kr